-
슈프림(Supreme)이라는 브랜드에 대해 알아봅시다스트릿 패션 2019. 7. 5. 03:05
안녕하세요? Serafim입니다.
오늘은 슈프림(Supreme)이라는 브랜드에 대해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길거리에서 많은 사람들이 Supreme이라는 브랜드의 로고가 새겨진 옷, 신발, 액세서리 등을 착용하고 다니는 것을 한 번쯤은 다 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일반 사람들부터 TV에 나오는 연예인들까지 애용하는 이 슈프림이라는 제품. 도대체 어떤 브랜드일까요?
이 슈프림(Supreme)이라는 브랜드는 미국의 패션 브랜드입니다. 티셔츠, 바지 등의 의류는 물론 모자, 스케이트보드, 속옷, 라이터, 식기류... 심지어 빠루(?)와 벽돌(?)까지 수없이 많은 제품을 만들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더욱더 놀라운 점은 이 제품들은 발매와 동시에 눈 깜짝한 사이에 품절되는 현상이 계속된다는 것입니다.
슈프림은 1994년 뉴욕 맨하탄에서 영국계 미국인인 James Jebbia가 스케이트보드와 티셔츠를 주로 판매하기 시작하여 현재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슈프림은 그 당시 스트릿, 스케이트 보더 패션의 꿈의 아이템이던 스투시(Stussy)의 디자인보다 더욱더 대중 주류문화에 대해 냉소적이고 공격적인 자세를 취하면서 힙스터들에게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캘빈 클라인(Calvin Klein)의 속옷 광고에 자기들의 로고 스티커를 붙여 CK 측에 고소를 당하는 사건이 벌어지자 스케이트 보더들과 힙합퍼 등 비주류 문화를 지향하던 힙스터들에게 전폭적인 지지를 받게 되고, 곧 1996년 반스(VANS)와의 첫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확실한 위치를 다지게 되었습니다.
빨간 박스 안에 흰 글씨로 최고라는 뜻의 'Supreme'이라는 글자로 시선을 사로잡는 이 로고는 독특하기도 할뿐더러 강렬한 느낌을 주어 열광적인 인기를 끌었고, 결정적으로 2000년 루이비통(Louis Vuitton)의 로고를 무단으로 사용하여 만든 스케이트보드를 판매하여 또다시 고소를 당하게 되면서 인지도와 인기는 하늘을 찌르게 되었습니다. 이후 스케이트 보더들뿐만 아니라 스트릿 패션 씬에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었고 현재는 비주류 문화와 크게 상관없이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결국 2017년에는 루이비통과 공식적으로 컬래버레이션을 하여 성공(?)하는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슈프림의 제품은 소위 '옷 좀 입는다'는 패셔니스타는 물론 힙스터, 힙합퍼, 스케이터들에게 인기가 폭발적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하였지만 대부분의 제품들이 발매와 동시에 매진되는 현상이 벌어집니다. 그래서 발매 가의 몇 배나 되는 돈을 주고 울며 겨자 먹기로 제품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슈프림 제품을 되팔기 위해 제품을 구매하는 '되팔렘'들도 다수 생겨났습니다. "수요가 많으면 제품을 더 만들면 되는 거 아니야?" 라고 하실 수도 있겠지만, 슈프림 공식 매장은 영국, 미국, 일본, 프랑스에만 존재합니다. 때문에 신제품 발매일에는 매장 앞에 길게 줄을 서 있는 장관(?)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의 희소성이 슈프림의 인기가 식지 않는 이유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슈프림의 인기 원인은 또 있습니다. 바로 많은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 입니다. 명품 브랜드, 패션 브랜드, 아웃도어 브랜드, 캐릭터, 뮤지션, 스포츠 브랜드 등 장르와 브랜드에 구애받지 않고 독특하고 인상적인 제품들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많은 사람에게 신선한 충격과 재미를 주는 것입니다. 물론 이러한 제품들도 발매가 되고 며칠 지나지 않아 동나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슈프림의 제품 구매는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공식으로 유통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슈프림의 판매 정책 중 '우리가 지정해 놓은 지역 내에서만 판매하겠다'라는 정책이 있습니다. '우리가 지정해 놓은 지역'이란 공식 매장이고 공식 매장은 미국, 영국, 프랑스, 일본에만 있기 때문입니다. 공식 온라인 쇼핑몰 또한 마찬가지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현지에 거주하는 사람들만 구매를 할 수 있다'라는 정책이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슈프림 공식 홈페이지에서의 물품 구매가 불가능합니다. 때문에 가품이 정말 상상 이상으로 많이 유통되고 있습니다. 제품을 구입하실 의향이 있으시다면 꼭 가품에 대한 주의를 하고 구입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스트릿 패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투시(Stussy)라는 브랜드에 대해 알아봅시다 (0) 2019.07.10 팔라스(PALACE)라는 브랜드에 대해 알아봅시다 (0) 2019.07.09 오프화이트(Off-White) 라는 브랜드에 대해 알아봅시다 (0) 2019.07.08 베이프(BAPE)라는 브랜드에 대해 알아봅시다 (0) 2019.07.07 칼하트(Carhartt)라는 브랜드에 대해 알아봅시다 (0) 2019.07.06